간판종류
- 간판이란?
-
동·서양을 막론하고 간판은 오랜 옛날부터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자가(自家) 상품을 그대로 내놓아 간판으로 삼았으나 차차 글씨와 그림을 사용하여 여러 취향을 나타내게 되었습니다.
또 간판을 광고판이라고도 하여 그 종류도 상업활동이 복잡해지면서 다양해졌습니다.
간판은 설치장소에 따라 옥상간판·벽면간판·돌출간판·입간판·빌보드(산, 들판, 고속도로변에 세우는 간판등이 있고, 구조상의 종류로는 LED간판·네온사인·광고탑·조명광고간판·그림간판·플라스틱간판·시네사인 등이 있습니다. 또 간판은 교통광고분야에서도 볼 수 있으며, 차내광고·차외광고·고정광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간판의 난립과 무질서한 설치를 방지하는 데는 광고주 자신의 자율규제외에도 옥외광고물법·도로교통법·건축법·소방법·도시계획법 등에서 제한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간판제작방식의 큰 흐름은 기존과 같이 형광등을 조립한 후 플랙스천에 솔벤잉크 인쇄를 한 싸인탑(박스형) 간판과, LED전구를 이용한 문자의 입체형 간판을 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LED전구의 특성상 전기사용량이 기존 형광등 구조물에 비해 월등리 적고, 수명이 약 십만시간 가량되며(전기료는 약 11배)A/S건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각종 입체형 구조물의 부착과 설치에도 용이 하며 각종 그래픽적효과의 표현에도 용이하기 때문 입니다.
- 형태별 간판의 종류
-
가로형간판 문자 · 도형 등을 목재 · 아크릴 · 금속재 등에 표시하거나 입체적으로 제작하여 건물의 벽면에 가로로 길게 부착하거나 벽면등에 직접 도료로 표시하는 광고물
세로형간판 문자 · 도형 등을 목재 · 아크릴 · 금속재 등에 표시하거나 입체적으로 제작하여 건물의 벽면에 세로로 길게 부착하거나 벽면등에 직접 도료로 표시하는 광고물
돌출형간판 문자 · 도형 등을 표시한 목재 - 아크릴 · 금속재의 판이나 이 · 미용업소의 표지 등을 건물의 벽면에 도출되게 부착하는 광고물
옥상간판 건물의 옥상에 별도의 장방형, 정방형, 삼각형 또는 원형 등의 게시시설을 설치하여 문자,도형 등을 표시하거나 승강기 등 건물의 옥상구조물에 문자, 도형 등을 직접 표시하는 광고물
지주간판 지면에 지주를 따로 설치하여 문자도형 등을 표시한 목재 - 아크릴 · 금속재 등의 판을 게시시설을 따로 설치하여 문자도형 등을 기둥의 면을 직표시하는 광고물
기타간판 공연간판, 현수막, 애드벌룬, 벽보, 공공시설물이용 광고물, 교통시설이용 광고물, 선전탑, 아취, 창문이용 광고물
- 재질별 간판의 종류
-
플랙스 싸인 최근 사인 표출물의 대표적인 소재로서 유연성이 있는 원단으로 고급지향의 표현이 가능하고 자유로우며, 어두운 매장 외부를 밝게 하고 저비용으로 고효과를 가능케 하는 사인이다. 내구성과 내후성이 우수하고 네온사인에 비해 절전효과가 크다.
네온싸인 네온관을 사용하여 문자, 문양 등을 표현한 광고물로서 네온, 아르곤 등의 가스를 유리관에 봉입후 고압 (15KV이상)의 전류를 통과 시켜 빛을 발생시킨다.
아크릴 싸인 간판의 표현소재로 아크릴을 사용한 간판으로 제작이 용이하고 가벼우며 화면을 쉽게 교체할 수 있다. 제작단가는 낮고 설치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 그러나 열에 약하여 계절의 온도차로 인한 현상이 생긴다. 크기(폭)도 제한적(90CM)이며, 마찰성이 약하고 표면에 흠이 생기기 쉽다. 근래에는 옥외간판의 소재로서는 그 활용범위가 좁아졌다.
목간판 무조건 큰간판이 높은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적절한 소재와 디자인이 전체적인 매장 분위기를 좌우하는 것이다. 옛부터 꾸준히 사용해온 목재간판은 다양한 신소재가 등장한 지금도 여전히 즐겨 사용되는 간판이다.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목재의 특징이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때문이다.
스카시 문자 가볍고 설치가 간편하며 가격이 저렴하다. 색상표현이 자유롭고 시공시 접착제를 사용하므로 건물에 손상을 입히지 않고 설치할 수 있다. 모델하우스 옥외광고에 많이 쓰인다. 두꺼운 신축성 고무판에 알루미늄판, 아크릴 등을 붙이고 이를 문자모양으로 잘라낸 것.
현수막 천, 종이 또는 비닐등에 문자, 도형 등을 표현하는 광고물로서 제작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 현수막이란?
-
옥외광고 중의 큰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광고로, 광고나 구호문 같은 문구 및 디자인을 사용하여 원하는 위치에 매단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현수막은 크게 일반현수막, 종교현수막, 나염현수막으로 나뉘며, 원단은 크게 두가지로 현수막 원단 (옥내외 내수 내구성이 강한고품질의 현수막), 텐트천(고해상도 고급 디스플레이에 최적의 원단)을 | 많이 사용합니다.
옥내,외 실사출력물, 고품격 실사, 사진출력, 그래픽 출력 등 다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 판촉물이란?
-
판촉(판매촉진, SALES PROMOTON)에는 소비자 판촉(CONSUMER S.P)과 거래처 판촉(TRADE S.P)이 있습니다.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좋게 하고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수행하는 것이며, 거래처 판촉(TRADE S.P)이란 거래처나 중간 유통업자에게 당사 제품에 대한 거래량, 거래액을 증대시키도록 자극을 가하는 것입니다. 판매촉진 활동의 효과는 광고 효과보다 빨리 나타나며 측정하기가 비교적 쉽습니다.
또한, 판매촉진은 주로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 계층에서 효과가 있습니다.
- LED채널이란?
-
흔히 잔넬이라는 일본 용어로 통용되고 있는 것으로 금속이나 플라스틱의 얇은 판으로 글자나 도형의 외부 형태를 만들고 내부는 비운 형태를 말한다. 작업 과정은 레이저 커팅기 또는 CNC 등으로 금속판을 컴퓨터에 입력된 모양대로 절단한다.
이때 바탕면과 옆면이 따로 절단되어 옆면은 바탕면 외관선 길이가 자동 산출되어 절단 작업에 들어가게 된다.
그 다음 옆면을 원하는 글자나 도형 형태로 구부리는 벤딩과정인데 자동 벤딩기를 사용하여 보다 깔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실사출력이란?
-
실사란 실제와 같은 대형 출력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실사 출력기로 제작된 모든 출력물을 말합니다.
흔히 읽혀지기만 하는 광고보다 보여지는 광고가 신속,정확하고 그 결과가 빠르게나타나기 때문에 최근 옥내외 광고물 제작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작성된 데이터를 그대로 실사 출력기로 뽑아내므로 수작업에 의한 방식보다 원래 본연의 디자인과 표현이 가능하고 번거로움 없이 신속하면서도 깨끗한 질 높은 현수막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대형출력이란?
-
대형출력장비를 이용하여 사진이나 이미지 그래픽을 출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래 사전적인 의미로 실사란 실물 실풍경을 그리거나 찍는다는 의미인데, 소형출력에 다양하게 연출되어 옥내외 광고 홍보물 제작, POP제작, 디스플레이 포스터 조감도 및 도면 등으로 사용됩니다.